사진=CHAT GPT 생성형 이미지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효과로 3분기 소상공인 매출이 늘었지만, 고물가로 인한 지출도 함께 늘면서 이익은 직전 분기보다 오히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한국신용데이터(KCD)의 '2025년 3분기 소상공인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소상공인 사업장당 평균 매출은 4560만원으로 집계됐다. 작년 3분기 대비 5.28% 늘어난 규모다.

이는 지난 7월부터 정부가 1,2차에 걸쳐 1인당 15만~55만원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한 효과로 분석된다.

그러나 3분기 사업장당 평균 이익은 1179만원으로 전 분기 대비 4.63% 감소했다. 고물가의 영향으로 평균 지출(3435만원)이 3.22% 늘어난 결과다. 평균 이익률도 24.7%로 전 분기보다 1.5%p 하락했다. 다만 1년 전인 작년 3분기보다는 이익(10.22%)과 이익률(1.11%p)이 모두 개선됐다.

업종 별로는 외식업 중에서 패스트푸드(5.8%), 카페(3.6%), 중식(2.0%), 일식(1.5%) 등 대부분 사업장 매출이 직전 2분기보다 늘었지만, 뷔페(-11.8%), 베이커리·디저트(-2.0%), 분식(-1.0%) 등은 감소했다.

서비스업 중에서는 예술, 스포츠 및 여가 관련(8.2%), 운수 서비스업(6.0%), 숙박 및 여행 서비스업(4.5%), 교육서비스업(3.1%) 등의 매출 증가율이 높았다.

슈퍼마켓, 편의점 등 종합유통업 매출은 2분기보다 8.8% 뛰어, 개별 업종 중 직전 분기 대비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반면 가구, 안경원 등 전문유통업 매출은 2분기보다 0.9% 낮아졌다.

강예원 KCD 데이터 총괄은 "3분기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효과로 유통업을 중심으로 매출 회복세가 두드러졌으나 빠르게 올라가는 매장의 운영 비용 때문에 실제 소상공인의 이익은 전 분기보다 오히려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1·2차 소비쿠폰 지급 효과를 각각 분석한 결과, 1차 소비쿠폰 지급이 시작된 7월 21일부터 4주간 전국 소상공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4% 늘었다. 특히 유통업 매출 상승률은 16.5%로 가장 높았다.

추석 연휴에 지급된 2차 소비쿠폰의 매출 증가 효과도 유의미했다. 추석 연휴기간 전후 4주간 전국 소상공인 평균 매출은 전년 대비 3.1% 늘었다. 지난해 추석 연휴기간과 비교해도 동일하게 3.1%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